상단영역

본문영역

송계선생기념사업회, 정기총회 및 명사초청 특강

김영숙 대구한의대학교명예교수,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특강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18.11.13 16:4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송계선생기념사업회(회장 정동재) 2018년도 정기총회 및 명사초청 특강이 12일 영천시청소년수련관에서 열렸다.

 

이날 회원 50여명이 참석한 정기총회에서는 감사보고, 업무보고, 기타 토의 등으로 진행됐다.

 

기타 토의 시간에서는 송계선생 기념관(가칭) 건립에 관한 설명과 기념관 이름, 송계선생 기념사업회 위상제고를 위한 기념비 제작 등에 대해 토의했다.

 

명사초청 특강은 김영숙 대구한의대학교명예교수(영남퇴계학연구원장)를 초청, 송계 선생의 학문과 정신-희성(希聖)을 위한 세심의 실천철학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의 특강이 이어졌다.

 

김영숙 교수는 퇴계, 율곡, 송계 선생의 물에서 교훈을 얻은 세심의 의식은 하나의 실천 철학이라 할 수 있으며 인간의 욕망과 속세의 진애를 씨고 물처럼 맑고 깨끗한 본연의 심성을 유지하기 위한 실천이 모두에게 이루어질 때 소강을 넘어 대동의 사회로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동재 송계선생기념사업회장은 “송계선생의 학문과 업적을 더 널리 알리고 송계선생기념사업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내년에 준공하는 기념관 건립이 무사히 잘 마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송계선생 기념사업회는 영남이 낳은 유학자 송계 한덕련선생의 사상과 학문을 보급하기 위해 지역 유림과 문하생들이 발족하였으며, 2004년 신녕면에 연계서원을 조성하여 매년 학문·학술대회를 열어 정신을 전파하고 있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